라스트클라우디아는 일본의 게임 개발사인 AIDIS에서 출시한 도트 감성 충만 모바일 RPG 게임입니다. 한국에는 볼트랜드라는 퍼블리셔를 통해 출시가 되었었으나, 2023년 9월 AIDIS에서 직접 운영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저도 출시 초기 볼트랜드 퍼블리싱 기간에 플레이를 했었습니다만, 운영 주체가 AIDIS로 변경되는 시기에 쉬는 바람에 데이터 이전을 못하여 기존 기록이 모두 날아갔던 전적이 있습니다. 현재는 개발사인 AIDIS가 직접 운영 중이니 차후 운영사 이관에 따른 데이터 이전은 필요가 없겠지만 말입니다. 여담입니다.
라스트클라우디아는 일본 모바일 RPG의 특징인 파고들기 요소가 꽤 많은 편입니다. 거기다 가챠(뽑기)의 피로도가 꽤 높은 편인데요. 그런 이유로 초반에 제공되는 무료 가챠 + 픽업 가챠에서 특정 캐릭터를 뽑고 시작하는 게 이후의 플레이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라스트클라우디아의 고속 리세(리세마라) 방법과 어떤 캐릭터 + 방주를 뽑고 시작하면 될지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기본만 갖추고 시작하면, 추후 큰 과금을 안 하더라도 즐기는데 큰 어려움이 없는 게임입니다. 도트 감성의 고전 일본 모바일 RPG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한 번 찍먹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1. 리세 목표 및 등급표
라스트클라우디아 리세의 최소 목표는 무료 다시 뽑기 10연 가챠에서 아크 1종, 스타트 대시에서 딜러 + 서폿 캐릭터 뽑기를 모두 성공하는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그런데 라스트클라우디아는 일본에서 먼저 출시가 된 게임이기 때문에 미래시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일본판을 기준으로 예상하여 가챠를 진행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하실 수 있는데요.
글을 쓰고 있는 2024년 3월 28일을 기준으로, 콜라보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4월 9일 점검 전까지는 콜라보 가챠 캐릭터를 기준으로 보시고, 콜라보가 끝난 이후에 시작하신 분들은 스타트대시 가챠 캐릭터를 기준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1) 콜라보 리세 목표(~4.9 점검)
튜토리얼을 끝내고 진행하는 무료 10 연차에서는 영광의 카르디나만 뽑고 진행하셔도 됩니다. 조금 더 욕심을 부린다면 뮤렌, 야샤마루, 괴도 로빈 같은 아이템 드롭에 도움이 되는 캐릭터 1종과 아크인 해적선 레그니스까지 뽑고 가신다면 최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콜라보 가챠 중 스타 오션 콜라보 가챠의 레나와 클로드를 뽑으시면 되는데요. 등급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레나는 현재 일본 시점에서도 0 티어의 최상위 서포터 캐릭터로 무녀 티리아의 상위 호환이며, 클로드는 1 티어급 딜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즉, 더 좋은 상위 캐릭터가 등장하더라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는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답니다.
* 최소 요건 정리
- 무료 10연차 - 영광의 카르디나(아크)
- 콜라보 가챠 - 레나(서포터), 클로드(화속 딜러)
* 콜라보 뽑기는 무조건 10 연차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리의 목표는 SSR급 캐릭터들이기 때문에 10 연차나 단차나 동일하게 0.8% 확률입니다.
2) 스타트 대시 리세 목표(콜라보 종료 후)
튜토리얼 이후 무료 10 연차는 영광의 카르디나로 동일합니다.
이후 스타트 대시에서 무녀 티리아(서포터), 검성(딜러)을 뽑아주시면 됩니다. 두 캐릭터만 갖춰져도 웬만한 콘텐츠는 큰 문제없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세세하게 비교해 보면 차이는 있겠지만, 크게 보면 콜라보와 스타트 대시의 차이는 앞으로 뽑을 수 있느냐 없느냐 정도로 생각하셔도 무방하겠습니다.
* 최소 요건 정리
- 무료 10 연차 - 영광의 카르디나(아크)
- 스타트 대시 - 무녀 티리아(서포터), 검성(무속 딜러)
2. 리세 목표 대상 설명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영광의 카르디나를 왜 뽑는지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아크의 능력만 보면 다른 아크들에 비해 크게 매력적이지 않다고 느낄 수 있는데요.
아크인 카르디나의 핵심은 에테르를 100% 채웠을 때 받을 수 있는 비장총 트리슐라이기 때문입니다.
라스트클라우디아의 아크는 캐릭터가 착용하고 맵을 돌다 보면 에테르가 0.1%씩 올라가게 됩니다. 5%씩 에테르를 채울 수 있는 재화도 있지만, 초보자에게 해당 재화가 많을 리는 없죠.
이 에테르를 100%까지 채우면 해당 아크의 장비나 액세서리를 받을 수 있는데요.
카르디나의 에테르 보상인 비장총 트리슐라는 캐릭터가 기술을 사용하여 적을 공격할 때, 상대의 속성을 무시하고 대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는 무기입니다. (단, 필살기나 마법은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초보자에게는 큰 효과가 없는 장비입니다만, 추후 높은 단계의 보스를 공략해야 하는 경우, 없으면 온몸 비틀기를 하며 공략해야 한답니다.
리세 목표인 캐릭터 들에 대해서도 살펴보면, 콜라보 캐릭터인 레나와 무녀 티리아는 동일한 서포터 역할군 캐릭터입니다. 레나가 무녀 티리아의 상위 호환이고, 콜라보 기간이 끝나면 복각될 때까지 뽑을 수 없다는 점이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클로드와 검성은 모두 딜러 포지션의 캐릭터로, 클로드는 화속성, 검성은 무속성이라 검성이 보다 사용이 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성은 이후에도 뽑을 가능성이 있지만, 클로드는 레나와 마찬가지로 콜라보 기간에만 뽑을 수 있기 때문에, 콜라보 기간에 시작하는 분들에겐 레나와 클로드를 추천드리는 거랍니다.
3. 고속 리세 방법
라스트클라우디아 리세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의 리세 방법인 데이터 삭제입니다.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앱 아이콘을 꾹 누르기 > 앱 정보 > 저장공간 > 데이터 삭제 순으로 진행하시면 앱이 초기화되면서 다시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단점은 앱 업데이트를 다시 받아야 하기 때문에 2.6기가 정도를 다운로드하여야 한다는 점이죠.
(물론 튜토리얼 및 무료 10 연차 리롤을 돌리는 동안 다운로드가 다 될 거라 크게 문제는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두 번째는 오늘 알려드릴 라스트클라우디아 고속 리세 방법입니다.
우선 리세를 진행합니다. 만약 뽑기를 실패했다면 해당 계정을 연동시켜 초기화용 계정을 준비합니다.
- 연동 방법
- 홈 화면의 메뉴 버튼 터치
- 계정 관리 > 연동 코드 확인 및 설정 터치
-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연동을 마치면, 연동 코드와 패스워드로 연동 완료!
초기화용 계정(연동)이 완료되었으면 데이터를 삭제하여 다시 리세를 진행합니다. 만약 이번 리세도 실패했다면, 이제부터는 데이터 삭제 없이 리세를 하실 수 있는데요.
- 고속 리세 방법
- 홈 화면에서 메뉴를 터치
- 기타 > 타이틀로 가기 터치
- 앱 시작 화면에서 우측 하단 메뉴 버튼 터치
- 데이터 연동 > 초기화 계정의 연동 코드와 패스워드를 입력
- 게임데이터 연동이 완료되었다는 창이 뜨면, 앱 강제 종료(결정 버튼 터치하지 마세요!!)
- 앱을 다시 실행하면 계정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로 인식되어 다시 처음부터 리세 시작
고속 리세의 장점은 데이터를 다시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인데요. 실제로 리세를 해보면 무료 10연 가차의 리롤을 계속 돌리느라 데이터를 다시 받고 있다는 게 느껴지지 않기는 할 거예요. 카르디나가 빠르게 등장해주지 않는다면 고속 리세의 효과가 적을 수 있다는... 무료 가챠를 빠르게 빠르게 지나가실 수 있길 바라봅니다.
4. 정리
라스트클라우디아 고속 리세 방법 및 목표에 대해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고속 리세는 초기화용 계정(연동)을 이용하여 데이터 삭제 없이, 기존 계정의 연결을 강제로 끊는 방법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세 목표는 튜토리얼 이후의 무료 10연 가챠에서 영광의 카르디나 목표로, 이후 콜라보 가챠 기간 동안은 레나와 클로드를 목표로 진행합니다. 콜라보 기간이 끝난 경우엔 스타트 대시 가챠에서 무녀 티리아와 검성을 뽑으면 완료입니다.
더 많은 분들이 빠르게 이륙하실 수 있길 바라며, 오늘 라스트클라우디아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하셔서 번역을 이용하시면 큰 무리 없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시드 리세 방법 및 이륙 목표, 쿠폰 (0) | 2024.04.08 |
---|